마음/Leader2009. 9. 24. 10:4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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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조직에서의 공감 정도
* 구성원들은 '자신이 회사에 충분히 기여하고 있다'는 높은 자부심을 갖고 있음
* 동시에 '우리 회사 직원들은 자신의 시간과 노력을 할애하며 진심으로 열심히 일한다'고 생각하는 구성원은 극히 드물음
Why?
왜 그런지 이해하려는 노력을 충분히 기울이지도 않고, 자신의 행동은 아주 상식적이고 당연한 것인데 반해 상대방은 왠지 일반 상식에서 벗어나 있고 당연하지 않은 것으로, 쉽게 생각하기 때문

2. 공감하는 서번트 리더
* 공감이란?
- 공감이란, 어떤 상황이나 사람을 논리적으로 분석하려는 것 보다는 그 사람의 입장이 되어 그 사람이 경험한 것을 나도 공유하고 공통의 느낌을 느끼고자 하는 것, 또 과정에서 감정이입이 일어나는 것

* 공감과 동정의 차이
- 동료나 부하직원의 감정과 정신에 공감한다는 것
- 가장 소중한 자원을 진정으로 이해한다는 것이며, 개개인의 다양성을 진정으로 인정한다는 의미임
- 리더의 구성원에 대한 정확한 이해와 공감은 구성원의 경험과 감정세계로 이입됨으로써 믿음직스런 버팀목이 있음을 보여주는 행동임
* 공감하는 서번트 리더의 특징
- 구성원들은 자신의 불확실하고 혼란스러운 감정을 정리하고 스스로 문제를 해결하는 내적 동안을 얻게 된다.
- 갈등으로 인한 구성원들의 정신적 심리적 에너지의 분산을 막고 조직과 업무에 몰입하여 높은 성과를 창출하게 만든다.
- 조직의 목표를 한편에 놓고 구성원들을 고유한 생각과 가치를 가진 소중한 사람으로 인식하고, 그럼으로써 조직적 가치와 고유한 개인의 가치에서 밸런스를 유지한다.
* 공감하는 서번트 리더가 되기 위한 자세
- 공감을 위해서는 진지한 커뮤니케이션이 필요하다.
- 말을 할 때에는 일방적으로 비판하거나 충고하는 식의 태도를 버린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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Posted by yachtie_le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