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음/Leader2009. 9. 24. 09:5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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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성공적인 커뮤니케이션의 듣기
* 스테판 대학의 도날드 베트 박사의 연구에 의하면 일과시간 중 언어적 커뮤니케이션은 쓰기가 4%, 읽기가 11%, 말하기가 22%, 듣기가 63%로 많은 부분 차지

2. 여러 수준의 듣기
* 무의식적 듣기
- 들리는 것을 의도적으로 거부하지 않는 것
- 다른 사람의 말을 들으려고 노력하지 않고 무시하는것

* 선택적 듣기
- 직장 내에 많이 일어나는 것으로 원하는 것만 선택해서 들음
- 타인의 의사를 비판적으로 들어 자신의 의견을 말하기 위해 준비단계
* 경청
- 사실 확인과 함께 상대방의 내면의 목소리에 귀 기울임
- 수용적 태도
- 상대방의 경험과 입장에서 그 사람의 애기를 듣고 이해해야 함
3. 경청하는 서번트 리더
* 다른 사람의 이야기를 진심으로 들어주는 경청의 스킬 필요
* 조직 구성원이 무엇을 하고자 하는지 명확히 이해하고 조직내에 잘 스며들도록 노력해야 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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Posted by yachtie_le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