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음/Leader2009. 9. 23. 18:48
download download

1. 리더의 역할
- 과제 중심의 업무 관리(task management)
 * 리더는 업무목표를 제시하고 그 목표가 제대로 이루어지고 있는지 관리한다.

- 업무현장에서 관계관리(relationship management)
 * 리더가 업무를 수행하기 위하여 구성원들과 어떤 관계를 바탕으로 어떻게 일을 히야 하는지에 대한 관계중심의 역할을 의미한다.

2. 전통적 리더와 서번트 리더의 차이
 - 조직 구성원 인식 : 가장 중요한 자원
 - 조직의 생산성 측정 : 일의 결과와 함께 구성원들의 자발적인 행동의 정도를 평가
 - 팀 성과 중시 : 커뮤니티 형성 강조
 - 조직 구성원의 성장 지원 : 조직 구성원의 능력을 믿고 그들의 판단을 존중함
 - 가치관 ; 개방적 가치를 가진 코치, 지원자가 됨
 - 총체적인 삶의 번영에 관심 : 개인 생활과 업무생활이 조화를 이루는 총체적인 삶의 번영에 관심
 - 경쟁 : 지나친 개인경쟁 경계, 조직내의 경쟁을 공식화하지 않음
 - 자신의 시간 할애 : 구성원들을 위해 자신의 많은 시간을 할애함
 - 커뮤니케이션 : 조직 구성원과의 커뮤니케이션 중요
 - 물질적, 정신적 지원 : 업무를 통해 성장하도록 물질적, 정신적 지원
download download download
Posted by yachtie_le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