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음/Leader2009. 10. 1. 12:21
download download
1. 공동체란
* 공동체와 조직
- 공동체
. 삶의 일차적인 형태로 규정짓는 터전
. 우리나라 : 향약과 두레

- 조직
. 목적이나 사업 방향 등에 뜻을 같이 하는 사람들이 모여 공동의 목적을 달성하기 위해 상호 작용하는 곳
. 조직에서 구성원들은 공동의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 서로 배려하고 협력하는 공동체 의식 필요

* 시너지 효과
- 상호 건의사항이나 의견이 활발히 이뤄지고, 정보가 왜곡되거나 단절되지 않도록 원활히 유통되어야 함
사람마다 서로 다른 기능과 역할 -> 팀웍을 통한 역할 수행 -> 시너지 효과 발생

2. 공동체를 구축하는 서번트 리더
* 구성원 마인드
조직 구성원들은 개인 업무만 완수하면 조직에서의 임무가 끝났다는 이기심 -> 조직 구성원들이 서로의 관심 사항을 늘 공유하고 공동의 목표를 함께 인식하도록 격려

* 조직 문화
조직 구성원들은 개인 업무만 완수하면 조직에서의 임무가 끝났다는 이기심 -> 조직 구성원들이 서로의 관심 사항을 늘 공유하고 공동의 목표를 함께 인식하도록 격려

* 조직 구성원 평가
조직 구성원들은 개인 업무만 완수하면 조직에서의 임무가 끝났다는 이기심 -> 조직 구성원들이 서로의 관심 사항을 늘 공유하고 공통의 목표를 함께 인식하도록 격려
download download download
Posted by yachtie_le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