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음/Leader2009. 9. 23. 15:40
download download
1.신뢰와 기업문화
- 신뢰는 이해당사자 내지는 거래관계에 있는 개인과 조직, 개인과 개인 또는 개인과 사회와의 관계를 내포함
- 기업조직에 신뢰가 중요한 과제로 제기되는 것은 심리적 거리를 좁혀 관계의 질을 높임으로써 상호간의 커뮤니케이션과 협력의 질을 높이기 위함임.
- 문화가 구성원들의 사고와 행동에 영향을 주지만, 반대로 구성원의 사고와 행동도 문화를 형성하는 요인이 되기도 함

* 직급간 거리에 따른 신뢰 문화 정착 활동
   정보 공유  영향/수용  통제
 직급간 짧은 거리  직접적인 접촉을 통한 정보공유  직접적인 접촉을 통하여 상대방의 의견 반영 직접적인 권한 위임 
 직급간 먼 거리 제도를 통한 정보공유의 활성화  제도적 수렴과정을 통하여 의사결정에 다수의 의견 반영  권한위임에 대한 원칙과 지원문화 강조 

2.신뢰와 리더십

리더십의 기초는 신뢰
- 상하간의 신뢰, 구성원들간의 신뢰, 구성원 개인과 조직과의 신뢰회복을 위한 변화를 추진하는 과정에서 리더의 역할이 강조됨.
download download download
Posted by yachtie_le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