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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신뢰와 기업문화
- 신뢰는 이해당사자 내지는 거래관계에 있는 개인과 조직, 개인과 개인 또는 개인과 사회와의 관계를 내포함
- 기업조직에 신뢰가 중요한 과제로 제기되는 것은 심리적 거리를 좁혀 관계의 질을 높임으로써 상호간의 커뮤니케이션과 협력의 질을 높이기 위함임.
- 문화가 구성원들의 사고와 행동에 영향을 주지만, 반대로 구성원의 사고와 행동도 문화를 형성하는 요인이 되기도 함
* 직급간 거리에 따른 신뢰 문화 정착 활동
2.신뢰와 리더십
리더십의 기초는 신뢰
- 상하간의 신뢰, 구성원들간의 신뢰, 구성원 개인과 조직과의 신뢰회복을 위한 변화를 추진하는 과정에서 리더의 역할이 강조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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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신뢰는 이해당사자 내지는 거래관계에 있는 개인과 조직, 개인과 개인 또는 개인과 사회와의 관계를 내포함
- 기업조직에 신뢰가 중요한 과제로 제기되는 것은 심리적 거리를 좁혀 관계의 질을 높임으로써 상호간의 커뮤니케이션과 협력의 질을 높이기 위함임.
- 문화가 구성원들의 사고와 행동에 영향을 주지만, 반대로 구성원의 사고와 행동도 문화를 형성하는 요인이 되기도 함
* 직급간 거리에 따른 신뢰 문화 정착 활동
정보 공유 | 영향/수용 | 통제 | |
직급간 짧은 거리 | 직접적인 접촉을 통한 정보공유 | 직접적인 접촉을 통하여 상대방의 의견 반영 | 직접적인 권한 위임 |
직급간 먼 거리 | 제도를 통한 정보공유의 활성화 | 제도적 수렴과정을 통하여 의사결정에 다수의 의견 반영 | 권한위임에 대한 원칙과 지원문화 강조 |
2.신뢰와 리더십
리더십의 기초는 신뢰
- 상하간의 신뢰, 구성원들간의 신뢰, 구성원 개인과 조직과의 신뢰회복을 위한 변화를 추진하는 과정에서 리더의 역할이 강조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