취미/Life2011. 3. 9. 17:15
download download
1983년, 미국의 패트릭 라일리는 세계 최고의 갑부 중 한 명으로부터 성공적인 국제적 사업을 이끌어 내는 패러다임이 1 Page Proposal을 쓰는 능력이라는 사실을 배웠다.

1 Page Proposal 이란 무엇인가?

다음의 정의를 만족시키는 서류이다.
 - 추진하고자 하는 사업이나 프로젝트를 
둘러싼 모든 객관적 사실, 추론, 상황을
    간결하게 표현
 - 동의를 얻어내기 위한 것이므로 설득력 있는 언어를 사용
 - 구체적인 실행 과정을 설명
 - 이 모든 것을 1 Page Proposal 분량으로 프린트

1 Page Proposal은 하나의 틀이며, 우리의 목표를 이루기 위한 단계적 절차이다.
그것은 기발한 아이디어와 계획, 분석, 실행 단계 등 필요한 모든 것을 포함하기 때문에 풀어 쓰면 몇백 쪽 분량으로 늘어날 수도 있다.

빠르게 변화되는 세상 속에서 1 Page Proposal 형식은,
정보에 대한 평가 능력과 표현 능력을 뛰어나게 향상 시켜줄 수 있는 틀로 생각할 수 있다.


2. 1 Page Proposal의 준비 과정

냉정하고, 침착하게 자료를 수집한다. 준비 과정에 시간을 더 많이 쏟아부어야 한다.
불충분한 자료로 여백을 대충 메우는 것은 읽지도 않은 책에 대한 독후감을 쓰는 것과 비슷하다.
목표를 항상 생각하면서 1 Page Proposal의 자료가 될 만한 것들의 목록을 만들어라.

가장 중요한 사실은 1 Page Proposal을 받아 드는 사람이 그 내용과 작성 방법에 따라 마음의 결정을 내린다는 사실이다. 특정한 사람을 염두에 두고 그 사람의 스타일과 관심사를 생각하며 글 쓰기를 시작하는게 좋은 기획서를 쓰는 방법이다.

사실을 반드시 확인하라. 잘못된 정보 = 죽음의 키스. 불완전한 데이터는 잘못된 결론을 이끌어 낸다.
투자자의 머릿속에 떠오르는 질문,  "그 막대한 돈을 어떻게 마련하며, 어떻게 수익을 창출해 갚을 것인가?" 그런 두려움을 미리 예상하고 해결방법을 준비해라.

3. 로드 맵 - 전체적 윤곽 꾸미기
1 Page Proposal의 8가지 구성
 : 제목, 부제, 목표, 2차 목표, 논리적 근거, 재정, 현재 상태, 실행.

 - 제목과 부제는 기획서 전체를 규명하고 한계를 명확히 한다.
 - 목표와 2차 목표는 기획서의 궁극적인 목적을 규정한다.
 - 논리적 근거는 제안된 실행이 필요한 기본적 이유를 설명한다.
 - 재정은 거래와 관련한 금전적 부분을 명시한다.
 - 현재 상태는 일의 현재 상황을 보여준다.
 - 실행은 기획서를 작성한 사람이 그것을 읽는 사람에게 원하는 행동을 직접적으로
    명시한다.

제목 : 기획서의 내용을 정확하게 반영하고 틀을 잡아 주어야 한다.
부제 : 제목을 좀더 세부적으로 설명하는 간결문으로서, 2차적 정보와 설명을 덧붙여
        흥미를 불러 일으키는 역할을 한다.
목표 : "이 기획서가 통과되면 어떤 일을 성취하겠다는 겁니까? 에 대한 대답.
2차 목표 : 1차 목표를 보완하고 장점을 부각시켜 읽는 사람의 동의를 이끌어 낸다.
            
 목적이나 장점을 나열하는 것은 축적된 효과를 가져온다.
논리적 근거 : 목표가 불러일으킨 의문점들을 미리 예상하고 답변함으로써 '목표'를
             지원하는 역할을 한다. 적극적이고 준비된 모습을 보여줄 수 있는 자리이다.
재정 : 기획서의 재정적 구조를 세우는 곳이다.
현재 상태 : "현재 상황은 어떠한가?" "지금까지 어떤 상황이었는가?
               "이미 계약된 거래가 있는가?"와 같은 질문에 답할 단계.
                프로젝트가 진전됨에 따라 업데이트를 해줘야 한다.
실행 : 읽는 사람의 마음속에 떠오르는 질문. "내가 어떻게 해야 합니까? 에 대한 대답.
날짜와 서명 : 형식을 갖춘 비즈니스 서류로써 정식으로 마무리한다는 의미.

4. 1 Page Proposal 예제

쿠푸의 대(大) 피라미드
영원불멸의 기하학적 설계로 창조된, 파라오를 기리기 위한 대 기념물

목표 : 이집트의 위대함을 기리고 파라오에게 영원한 생명을 보장하는 기념물을 건축하기 위한 것.
 - 이집트의 최신 기술을 보여주기 위한 것
 - 왕비에게 영원한 휴식 장소를 제공하기 위한 것

 위대한 파라오 쿠푸는 자신과 이집트의 위대함을 반영하는 기념물을 건설한다는 계획을 공표하였다. 나라를 최초로 통일한 나르메르(Narmer) 왕이 아비도스의 수혈식 분묘에 묻힌 이후, 이집트의 파라오는 신과 인간 모두에게 유일한 존재로 인정받았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이전의 무덤들은 태양신 라(Ra)와 파라오의 근복적인 관계를 제대로 반영하지 못했다. 수혈식 분묘에 얹힌 구조물 역시 파라오가 내세를 여행할 수 있을 만큼 옥체와 보물을 충분히 보호하지 못하고 있다. 선왕인 스네프루(Snefru)의 무덤이 도굴된 것만 봐도 그 사실을 알 수 있다.

 왕실에서 가장 현식적인 건축가인 헤몬은 기념물의 새롭고 완벽한 디자인을 구상해 대 피라미드의 모양으로 발전시켰다. 고안된 디자인은 독특하면서도 기존 건축물과 이집트 전통을 헤치지 않는 연계성을 지닌다. 헤몬은 파라오의 궁전에서 대규모 프로젝트를 수행한 경험이 있다. 파라오의 일가 중 한 명이며, 관리 능력 또한 뛰어나다.

 제안한 건축의 장점 중에는 다음과 같은 것들이 포함된다. 1)기자(Giza) 평야의 가장 단단한 암석 위에 세워질, 피라미드를 위한 최고의 자리. 2) 세계 최대의 기념 건축물 3) 남북 방향의 별과 피라미드를 일직선상에 놓아 파라오가 항상 떠오르는 태양을 향할 수 있도록 한 완벽한 설계. 4) 도굴 방지 기술을 사용하여 파라오와 왕비가 내세를 안전하게 여행할 수 있도록 함. 5) 전체 구조물과 최대 편차 8인치 이내의 기술. 6) 세계 최고의 품질을 자랑하는 투라(Tura)의 석회암 외벽.

재정 : 세계 최대의 건축물인 대 피라미드를 완성하려면 이집트 국고의 1/4이 필요하다. 하지만 셈나(Semna) 서쪽으로부터 델타에 이르는 지역츼 추수를 고려해 세금을 증가시키면, 그 액수는 선왕이 지출한 액수보다 5% 초과할 뿐이다. 파라오의 기술자들이 예비 설계도에 따라 측정한 바에 따르면 482피트의 피라미드를 건축하는 데 2.6톤 무게의 돌이 대략 230만 개 필요할 것이다. 건축 비용은 공사 시산인 23년에 걸쳐 점차적으로 지출될 것이다.

현재 상태 : 예비 설계도는 완성되었음. 기자 근처의 채석장에서 석회암과 화강암을 공급받기로 약속되었음. 램프에 쓰일 금과 삼나무는 이집트의 새 영토인 비블로스의 누비아 저지대에서 공급 받을 수 있음. 인력관리국에서 범람 시기에 10만 명의 장인과 노동자를 공급해 줄 수 있으며, 그렇게 되면 2528년까지 공사가 완료될 수 있음.

실행 : 위대한 파라오 쿠푸는 헤몬을 건설부 총신으로 임명하고, 그에게 대 피라미드 건축 공사의 권한을 줄 것.
Hemon
copoyright@ 2551 B.C. by Hemon. All right reserved.


출처 : http://wheejinv.tistory.com/7 
download download download
Posted by yachtie_le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