취미/Life2010. 11. 4. 14:43
download download
리처드 템블러 -부모잠언 중....

[ 아이를 훈육하기 위한 지혜 ]  
공동전선을 구축하라

부모에게서 일관적이지 않은 훈육을 받는 아이들은 혼란과 좌절, 존경심의 상실을 겪는다. 당신의 배우자를 깎아내리는 일은 아이가 당신을 더욱 사랑하게끔 친절을 베푸는 게 아니다. 이는 아이에게 혼란을 조장할 뿐이며, 부모에 대한 존경심과 가장 중요한 경계들에 대한 신뢰마저 손상시키는 행위다.

아이가 안정감을 지니길 바란다면 서로가 서로를 지지해야 한다.
이는 엄격한 감시자 역할의 분담이기도 하며, 충분히 그럴 만한 가치가 있다.
그래야 아이들이 더 행복하고, 경계를 보다 명확히 인식하고, 부모 양쪽을 존경하고 사랑하게 될 것이기 때문이다.
결국에는 그렇게 될 것이다. 물론 아주 사소한 사안들까지 일일이 사전에 의견 일치를 보라는 얘기는 아니다.  
세부적인 사항들의 경우는 요청해오면 어떤 문제든 지지해주겠다는 동의를 이루면 된다.  
정말 알아야 할 중요한 사실은, 서로 사전 동의를 이뤄야 하는 문제들은 별도로 치고, 부모 양쪽이 서로 의견 일치를 이루고 있다는 사실이 두 사람이 의견 일치를 보는 문제 자체보다 더 중요하다는 것이다.  

일관성을 유지하라  

당신의 아이들은 무엇이 용인되며 무엇이 그렇지 않은지 알아야 한다.  
그리고 그 판단은 어제와 그저께 무엇이 용인되었으며 무엇이 그렇지 않았는지에 근간을 두고 이뤄진다. 일관성 있는 메시지를 얻지 못할 경우 그들은 어떻게 행동해야 할지 알 도리가 없으며, 가장 중요한 경계들은 제대로 유지되지 않을 것이다.  
즉 아이들은 혼란과 불안을 느낄 수밖에 없으며, 사랑받지 못한다고 여길 수도 있다. 규칙은 바꿀 수 있다. 그러기 위해서는 먼저 배우자에게 물어보는 게 좋다.
하지만 일단 규칙을 바꾸면 새로운 규칙을 오랫동안 고수해야 한다.
아이들은 매일 규칙이 바뀔 때만큼이나 매달 바뀌는 규칙에 대해서도 혼란을 겪는다.  
그렇다면 새로운 규칙을 얼마나 오래 고수해야 하는가? 끝까지는 아니더라도 그 규칙이 새로운 것이라는 사실을 잊을 때까지는 그래야 한다.
그리고 아이들이 커감에 따라 그 기간은 더 길어질 것이다.
download download download
Posted by yachtie_leo